학습 기록/FE

밈 메이커 만들기 (4)

romi__ 2024. 11. 1. 17:12

/JavaScript

 

 

 

 

밈 메이커 만들기 (3)

/JavaScript  밈 메이커 만들기 (2)/JavaScript  밈 메이커 만들기 (1)/JavaScript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API/Canvas_API 엘리먼트를 통해 그래픽을 그리기위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애니

romiwaves.tistory.com

 

📌 Adding Images

- 로컬 이미지를 불러와 캔버스와 동일한 크기로 캔버스 위에 뿌려줄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였다.

<input type="file" accept="image/*" />

 

우선 file을 input으로 받는다. 유의할 점은 type만 설정하면 어떤 형태의 파일이라 할지라도 다 받아온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이미지를 받아 오는 것이므로, accept를 통해 이미지 파일만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한다.

 

const fileInput = document.getElementById("file");

fileInput.addEventListener("change", onFileChange);

function onFileChange(event) {
	const file = event.target.file[0];
    const url = URL.createObjectURL(file);
    const image = new Image();
    image.src = url;
    image.onload = function() {
    	ctx.drawImage(image, 0, 0, CANVAS_WIDTH, CANVAS_HEIGHT);
        fileInput.value = null;
    }
}

 

받아온 이미지 중 1번(event.target.file [0])을 file이라는 상수에 저장한다. HTML에서 input을 통해 이미지를 받을 때, multiple로 설정해주지 않았으므로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두 개 이상의 이미지를 선택할 수 없다. 때문에 [0] -가장 첫 이미지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선택한 이미지가 선택되는 것이다.

 

 

 

📌 Adding Text

- 작성한 text를 캔버스 위에 뿌려 줄 수 있도록 하는 코드를 작성하였다.

 

<input type="text" placeholder="Write down and then double click" id="text" />

 

여담이지만 id 지정을 해주지 않고 자바스크립트 파일에서 input value를 받아주려고 하다가 자꾸 오류가 떴다. '어라 왜 안 되는거지'의 연속... 이런 초보적인 실수 다들 하지 마시길.

 

const textInput = document.getElementById("text");

canvas.addEventListener("dblclick", onDoubleClick);

function onDoubleClick(event) {
	const text = textInput.value;
    if (text !== "") {
    	ctx.save();
        ctx.lineWidth = 1;
        ctx.font = "48px serif";
        ctx.fillText(text, event.offsetX, event.offsetY);
        ctx.restore();
    }
}

 

이번에는 캔버스에 eventListener를 걸어주었다. 다른 곳이 아니라 캔버스 위를 더블클릭하고, 더블클릭한 위치에 text를 불러와야 하기 때문이다. ctx.save();코드를 통해 기존 설정을 저장한 후 restore를 통해 텍스트 호출이 끝나면 기존에 설정해 두었던 브러시 설정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였다.

 

 

 

📌 Saving Image

- 제작한 캔버스 위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하였다. HTML에 해당 버튼을 만들어 주었지만 이번엔 생략하고 자바스크립트 코드만 적어 본다.

 

function onSaveClick() {
	const url = canvas.toDataURL();
    const a = document.createElement("a");
    a.href = url;
    a.download = "myDrawing.png";
    a.click();
}

 

url과 a 태그를 생성하여 캔버스 위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하는 함수이다. 버튼을 클릭하면 동작한다.

 

 

 

위의 과정과 약간의 CSS editing을 거치면 이런 화면이 완성된다. 야호!

 

여기까지만 해도 훌륭하지만 여러 다른 기능을 추가한 code challenge까지 다음 포스트에서 완성해 보도록 하겠다.

'학습 기록 > 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밈 메이커 만들기 (5)  (0) 2024.11.13
밈 메이커 만들기 (3)  (0) 2024.10.31
밈 메이커 만들기 (2)  (1) 2024.10.31
밈 메이커 만들기 (1)  (0) 2024.10.30